1. 팩트체크

팩트체크

헬릭스미스가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팩트체크

[팩트체크] 제25기 정기주주총회 전자투표 의결권 수 관련 주장에 대해 사실을 바로잡습니다.

페이지 정보

  • 작성일 : 21-06-28 13:24
  • 조회 : 1,695회

본문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전자투표의 조작 가능성을 주장하며 지난 제25기 정기주주총회 때 집계된 의결권 수에 대해 회사가 의도적인 누락을 발생시켰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사실을 바로잡습니다.

 

전자투표(K-vote 시스템)는 1) 본인이 직접 전자투표 통해 행사한 주식수와 2) 주주총회 현장투표에서 행사한 주식 수 3)그리고 위임장을 통해 행사된 주식수를 모두 종합하여 집계됩니다. 이 중 전자투표는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주주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여 행사할 수 있으며 본인의 투표행사 결과는 물론 행사시간도 초단위까지 조회 가능하므로 회사에서 조작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또한 현장참석 및 위임장을 통한 의결권 행사의 경우에도 법원에서 지정한 검사인에 의해 관리되고 회사에서 임의로 조작할 수 없습니다. 

 

논란이 되는 제25기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도 법원에서 지정한 검사인이 참석하였으며, 적법한 절차에 따라 표결 및 의결권 집계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주주총회 당일 오전 9시 주주 대표를 통해 약 3,000장 이상의 위임장이 제출되었고 각 위임장에 따른 의결권 수, 각 안건에 대한 찬∙반 등이 전혀 집계되어 있지 않아 주주총회 개최를 위해 직원 10여 명이 해당 위임장을 집계하였습니다. 그러나 집계 과정에서 위임장의 정보가 주주명부와 일치하지 않거나 현장 참여와 중복되는 등 통상적이지 않은 경우들이 발생하였고, 현장에서 엑셀로 정리하다 보니 정확한 수를 집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법원에서 지정한 검사인은 위와 같은 오류가 각 의안 결의 가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여 주주총회 개최 및 각 안건 상정, 결의하였고 해당 내용은 당시 참석 주주 및 현장 참관한 주주 대리인들에게도 충분히 설명하였습니다. 이후 회사는 수집된 위임장 재검표를 통해 기 행사된 권리와 같이 중복된 오류를 파악하고 정확한 숫자를 확인하였고 검사인에게 보고 하였습니다. 관련법에서는 주주총회 종료 후 7일 이내에는 K-vote 시스템에 '의안별 결과등록'을 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 숫자는 상기 전자투표를 통해 집계된 의결권 행사 주식 수와 총회 현장투표 주식 수, 그리고 위임장을 통해 행사된 주식 수를 모두 포함하여 기재합니다. 따라서 최종집계 숫자가 주주총회에서의 내용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법원에서 지정한 검사인은 모든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확인하였을 뿐 아니라 회사는 검사인이 요구하는 일체의 증빙자료(위임장의 전체 사본 포함)를 제출하였고, 검사인은 4월 28일자로 검사인 보고서를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제출하였습니다.

 

아울러, 7월 중 개최될 임시주주총회에서도 모든 주주님의 의결권이 올바르게 행사될 수 있도록 적법한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