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R레터

IR레터

헬릭스미스의
주요 투자 정보를
주주님들께 소개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IR 레터

소액주주 비대위가 주주님들께 보낸 서신에서 사실을 바로잡습니다. - 6

페이지 정보

  • 작성일 : 21-03-30 09:53
  • 조회 : 1,463회

본문

6. 거대한 마곡동 아방궁 유지비 주장

① 당사는 2018년 10월까지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내 일부 시설을 임차하여 입주해 있었습니다. 그러나 엔젠시스 원리 규명, 생산 및 기준 방법 설정 등의 연구를 위한 특수실험실 등의 부족으로 2016년부터는 해당 시설에서 더 이상 필수적인 연구와 실험을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연구와 실험의 차질은 엔젠시스 개발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 예상되었습니다. 때문에 경영진은 보다 나은 실험환경 조성을 위하여 마곡산업단지로 회사를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② 현재 마곡 사옥은 여러 특수시설로 인하여 건물의 유지/보수 관리비용으로 2020년 한 해 약 27억 원을 지출하였습니다(유지/보수 관리비 외 별도로 건물 감가상각비가 연간 약 14억 원 가량 발생하나 이는 비현금유출비용입니다). 위에서 “특수시설”이란, 동물실험실, 바이러스 및 세포배양 등 그야말로 특수한 공조와 장비/기기로 구성된 실험실을 포함하여 분자세포생물학 및 생화학 연구에 필요한 각종 실험실들을 의미합니다. 이 실험시설들은 엔젠시스의 기전, 전임상 보완 연구, 기타 후보물질 개발의 비용을 절감하고 연구를 빠르게 진행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시설입니다.

일례로,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내에 임차한 실험실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동물실험은 연 8건에 불과했고, 나머지 실험들은 모두 외부 CRO에 높은 비용으로 위탁하여야 했습니다. 그러나 마곡 사옥 내 실험시설을 갖춘 이후 지난 1년간 당사가 자체 수행한 동물실험은 총 48건이며, 반복실험을 원칙으로 하는 동물실험의 특성을 고려하면 실험 건수는 더욱 많습니다. 위 동물실험을 모두 외부 CRO에서 2회 이상 반복 수행하였다면 지불하여야 하는 비용은 100억 원에 이르며, 실험에 소요되는 기간은 자체 수행 시보다 2배 이상 필요하였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정을 고려할 때, 당사 자체 실험에 소요된 재료비, 인건비 및 건물 전체 시설유지 비용은 외부 CRO에 지출하여야 할 비용보다 훨씬 낮습니다.

 

③ 마곡 사옥 건물의 토지 매입 및 건축에는 694억 원(토지 145억 원 + 건물 549억 원)이 소요 되었습니다(취득세액 포함). 그리고 2020년 말, 내부경영목적 및 외부회계감사 수감 시 자산가치를 평가받기 위한 참고 목적으로 감정을 의뢰하여 산정된 평가금액은 토지 및 건물 합계 약 917억 원입니다. 이는 향후에도 마곡 사옥 건물의 취득이 자산가치의 하락 보다는 상승을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실리 있는 유형자산 투자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